대한수면연구학회

메뉴열기
메뉴닫기

초대의 글

대한수면연구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셨습니까?
2021년 대한수면연구학회 정기학술대회가 2021년 9월 11일(토)에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개최됩니다.


지난 2020년은 그야말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의 해였습니다. 조금 더 나아지는 상황을 고려하고자 올 해 학술 대회는 매년 하계에 진행되었던 것과 달리 추계에 오프라인으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코로나19 상황은 여전히 진행형이지만, 백신접종과 함께 서서히 일상으로 돌아갈 준비 역시 하고 있습니다. 본 학술대회는 오프라인 학회로 개최되는 만큼 현 코로나 상황을 고려하여 ‘철저한 방역지침 준수’하에 이루어질 예정이며 회원님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학술대회장에서 우리 모두 경각심을 갖지 않으면 안되겠습니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경제, 문화, 교육 등 모든 영역에서 새로운 방식의 삶, 소위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뉴노멀(New Normal)을 마주하게 되었고, 이는 사람들의 수면패턴에도 영향을 미쳐 '수면장애'를 겪는 사람들이 늘고 수면제 복용도 늘었다는 연구결과들이 제시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비대면 시대에서 우울과 동반된 수면장애 등 ‘코로나블루’라는 신조어가 생기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우리 일상에서의 수면의 중요성을 더욱 깨닫게 되는 지난해였습니다. 이에 올 해 학회의 슬로건은 ‘Sleep and Nurture life’ 로 현 시대의 우리 일상에서의 수면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자 합니다. 일상생활과 일주기리듬, 노화와 수면, 수면무호흡이 심혈관계질환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우리의 일상에서의 수면질환이 미치는 영향과 최근 연구자료들도 소개될 예정이기에, 이번 학술대회는 학문적으로 깊이가 더해지고 내실을 다질 수 있는 자리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하며 학술대회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수면연구학회 회장 조용원
대한수면연구학회 학술이사 신정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