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증상이 있으십니까?
이런 증상들은 하지 불안증후군을 경험해 보지 못한 사람에게는 기괴하고 믿을 수 없게 들릴 수 있지만 하지 불안증후군 환자는 실제로 느끼는 증상입니다.
하지 불안증후군은 감정적 스트레스나 정신과적인 병에서 오는 증상이 아닙니다. 대부분 다리에서 증상이 발생하지만 팔에도 증상이 발생합니다. 환자들은 호소하는 증상은 서로 다르게 이야기 할 수 있지만, 공통적으로 가만히 앉아 있거나 누어있을 때, 특히 자려고 할 때 다리가 무언가 불편한 느낌, 벌레가 기어다니는 듯한 이상한 느낌이 든다고 호소하며 우리 나라 사람들은 종종 다리가 시리고 저리다고 표현합니다. 이 증상은 밤에 심해집니다. 이 것은 다리에 경련이 생기는 것이나 다리가 눌려 쥐나는 것과는 다릅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에게서 흔히 호소하는 바늘로 찌르는 것처럼 따끔거리거나 화끈화끈한 통증과도 차이가 있습니다. 이런 다리의 “불편한” 느낌은 종아리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다리를 뻗거나 움직이면 일시적으로 좋아지나 가만히 있게 되면 다시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에는 통증으로 느끼기도 하며, 이 때문에 잠들기가 어려워 불면증이 생기는 경우도 흔합니다. 다리를 계속 뻗거나 움직여야 증상이 호전되기 때문에 잠들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잠을 충분히 못 자기 때문에 환자는 낮 동안에 비정상적으로 피곤하고 졸리게 되며, 일이나 사회생활에 지장을 받게 됩니다.
낮에 과도하게 졸리는 것만이 하지 불안증후군으로 인하여 낮에 생기는 문제는 아닙니다. 낮 동안에 자동차나 비행기 등의 이동수단을 이용 시 오랜 시간 동안 앉아 있는 것이 힘들며, 영화나 콘서트장 또는 직장의 회의에서도 괴로움을 느끼게 됩니다. 잠을 못 자고 낮 동안의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음으로써 신경이 날카로와지고 우울해질 수 있습니다.
밤 동안에 다리에 생기는 잠을 방해하는 또 다른 질병입니다. 하지 불안증후군은 환자가 깨어 있을 때 다리에 불편한 감각으로 본인이 움직이는 병이지만, 주기성 사지 운동증에서의 다리 움직임은 대부분 환자가 자고 있을 때 발생하며 불수의적으로 발생합니다. 즉 무의식적으로 발생합니다. 그러나 간혹 깨어 있을 때도 다리가 나도 모르게 저절로 움직여 잠드는 것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주기성 사지 운동증 환자는 대부분 이런 움직임을 모르고 있습니다. 드물게 깨어있을 때 증상이 발생하여 이 같은 불수의적 움직임을 아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 불안증후군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이 주기성 사지 운동증을 호소하지만, 주기성 사지 운동증환자가 하지 불안증후군이 있는 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주기성 사지 운동증은 대부분 하지에 증상이 발생하지만 팔에도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주기성 사지 운동증은 주기적으로 발생합니다. 대부분 30초 단위로 증상이 발생하며, 전형적으로 엄지발가락을 펴지는 동작과 함께 발목, 무릎 또는 고관절을 굽히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 움직임은 밤에 자다가 움찔하는 동작이나 다리를 차는 동작과 유사 합니다. 이런 증상은 밤 동안 내내 지속되지는 않고, 수면의 전반부에 주로 발생합니다.
만약 당신이 1시간에 5회 이상 주기성 사지 운동증을 경험한다면, 잠을 계속 자기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잠이 들자마자 다리 움직임으로 인해 잠이 깰 수 있으며 이런 경우 환자는 잠을 잤었다는 생각조차 못 하게 됩니다. 이 같은 일 때문에 환자는 실제로는 잠이 들었어도 잠들기 어렵다고 호소하거나 전혀 못 잤다고 호소합니다.
주기성 사지 운동증 환자의 경우에는 잠을 유지하기 힘들다고 호소하는데, 다리 움직임으로 인해 자주 깨는 “미세각성(매우 짧게 깨는 것)”에 의하여 전체적인 수면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당신은 아마도 다리의 움직임은 인식하지 못한 채 잠을 잘 못 잤다고만 느낄 수도 있습니다.
몇몇 사람들은 수면곤란을 느끼지 못 할 수도 있지만, 밤 동안 자주 깸으로서 잠을 방해받고 낮 동안 과도하게 졸리게 됩니다. 이런 사람들은 수면에는 문제가 없다고 얘기하지만, 낮 동안 책을 읽거나 텔레비전을 보거나 운전시에 잠이 들곤 합니다.
주기성 사지 운동증은 다른 여러 문제들의 원인이 됩니다. 침대에서 같이 자는 사람을 차거나 침대를 흔들어 같이 자는 사람의 수면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사실 하지 불안증후군과 주기성 사지 운동증의 확실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지만 고려해 보아야 할 여러 주변 환경과 유전적인 소인들이 있습니다.
하지 불안증후군이나 주기성 사지 운동증 치료의 첫 단계는 질병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연관된 상황들(예를 들면, 철 결핍성 빈혈, 당뇨, 관절염, 항우울제 사용 등)에 관해 조사해 보아야 합니다. 때때로 이런 상황들에 관해 적절한 진단을 하고 치료하는 것이 하지 불안증후군이나 주기성 사지 운동증의 증상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철분이 부족한 경우에는 철분을 보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원인에 대한 치료를 받은 경우에도 많은 환자들이 여전히 불편을 호소합니다. 그 때는 적절한 약물을 선택하여 투약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