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흔한 형태의 수면 무호흡증입니다. 잠을 잘 때는 정상적으로 숨쉬는 길, 즉 기도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들이 이완되면서 목젖, 편도, 혀 등이 뒤로 쳐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깨어 있을 때보다 기도가 약간 좁아지나 대부분의 사람들에서는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에서는 잠잘 때 기도가 심하게 좁아져 공기가 기도를 통과하는 것을 막기 때문에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이 발생합니다.
기도가 심하게 좁아지거나 아예 기도의 벽이 서로 붙어버리면 숨을 쉴 수 없게 되고 이와 같이 숨이 자주 멎어서 코고는 중간에 조용해지는 것입니다. 어떻게 해서라도 숨을 쉬기 위하여 뇌의 신호를 받고 횡경막과 가슴근육은 더욱 힘을 주게 되고, 결과적으로 잠에서 자주 깹니다. 이러한 수면중단은 기도의 근육을 자극하여 더 좁아지게 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그러나 깨는 시간이 너무 짧아서 다음날 아침에 자주 깬 사실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수면 무호흡은 하루 밤에 대개 수십번에서 수백번 발생합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의 원인으로는 정상보다 턱이 작은 경우, 혀나 편도선이 큰 경우, 목젖이 길게 늘어져 있는 경우처럼 기도를 부분적으로 막는 조직이 있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과체중인 경우 목의 지방조직으로 인하여 기도를 좁게 만들게 됩니다.
비만, 나이가 많은 경우, 남자, 당뇨병, 폐경 여성, 코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서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더 많이 발생합니다. 술, 수면제, 안정제등은 근육의 긴장도를 더욱 떨어뜨려서 기도가 더 잘 막히게 하기 때문에 수면 무호흡이 있는 사람은 피하거나 주의하여야 합니다.
수면 중에 무호흡이 발생하면 체내의 산소가 부족하게 됩니다. 심장은 더 많은 피를 순환시키기 위하여 빨리 뛰게 됩니다. 또한 자주 깨고 교감신경이 향진되어서 심장은 더 세게 박동을 해야 합니다. 혈압이 올라가고 심장박동이 불규칙하여지며 심장박동이 일시적으로 멈추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심장정지가 오래 지속되면 다른 질병이 없던 건강한 사람도 사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건강하다고 생각했던 사람이 잠자리에 들었다가 갑자기 사망하는 원인의 하나입니다. 수면 무호흡증이 오래되면 성생활에 문제가 생기고 혈압이 올라가며 심장부전, 부정맥, 심근경색증 및 뇌졸중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증이 있으면, 수면 클리닉을 방문하여 필요한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정환한 진단입니다. 수면의 질, 무호흡 및 저호흡의 횟수, 무호흡의 지속시간, 저산소증의 정도, 심장박동의 변화, 무호흡-저호흡이 주로 발생하는 수면단계(sleep stage)와 자세, 수면 중 깨어나는 횟수, 기도의 어느 부위가 주로 막히는지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있어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을 알아내는 검사가 수면다원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하루 밤 동안 실시됩니다. 무호흡-저호흡이 있는 경우 다음날밤이나 다른 날 밤, 2차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2차 수면다원검사에서는 아래에 설명되어 있는 지속적인 기도 양압기를 착용하고 검사를 시행하는 것으로 무호흡과 저호흡 및 코골이가 없어지는 적정한 압력을 찾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