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수면연구학회

메뉴열기
메뉴닫기

학회지

투고규정

home  >  학회소개  >  투고규정 확대 축소 인쇄
대한수면연구학회의 공식 학술지인 ‘Journal of Sleep Medicine’은 국제 의학학술지 편집인위원회가 정한 ‘저자 자격 지침’을 따른다. 영문 공식 약칭은 J Sleep Med이다.
영문 투고규정 >

일반적 사항

1. 저자 자격 (Authorship)

  • 논문의 모든 저자는 연구 내용에 대하여 공적 책임을 질 수 있을 만큼 연구에 충분히 참여한 사람이어야 한다. 각 저자가 연구에서 무슨 일을 맡았는지를 편집인이 질문할 수 있다.
2. 윤리 규정 (Publication Ethical Policy)

  • 저자는 윤리 규정 준수여부를 논문에 명시한다. ‘Journal of Sleep Medicine’은 대한수면연구학회 연구윤리 규정과 대한의학학술지편집인협의 회에서 제정한 ‘의학논문 출판윤리 가이드라인(http://kamje.or.kr/publishing_ethics.html)’을 따른다. 연구의 대상이 사람인 경우, 헬싱키선언에 입각하여 연구를 시행하여야 한다. 사람 또는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포함한 모든 연구는 연구기관의 임상시험 윤리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 IRB)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피험자 또는 보호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연구 참여 중 일어날 수 있는 정신적, 신체적 위해를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 후 연구를 시행하여야 한다.
3. 이해 충돌 (Conflict of Interest)

  • 저자는 원고 내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재정지원이나 논문에 대한 이해 관계에 충돌이 있다면 이를 모두 논문에 밝혀야 한다.
4. 저작권 이양 (Copyright Transfer)

  • 저자는 Journal of Sleep Medicine에 게재 허가를 받으면, 향후 이 논문과 관련된 저작권이 대한수면연구학회로 이전됨을 인지하여야 한다. 저자는 대한수면연구학회의 저작권 동의 없이는 원고, table, figure를 포함한 모든 자료의 중복 사용을 할 수 없다. 모든 저자는 투고 전 저작권, 이해갈등, 연구윤리 규정 준수(Copyright Transfer Agreement, Conflict of Interest, Ethical Statement) 내용에 동의 후 ‘저자동의서’에 서명하여야 한다. 저자동의서는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s://www.e-jsm.org/file/Copyright_Transfer_Form.pdf).

원고의 내용 및 형식 (Manuscript Preparation)

원고는 ‘생의학 학술지에 투고하는 원고의 통일 양식(Uniform Requirements for Manuscripts Submitted to Biomedical Journals. Ann Intern Med 1997;126:36-47)’에 맞춰서 준비해야 한다. 원고는 한글 또는 영문으로 작성한다.
1. 원고의 성격과 종류 (General Style)

  • 수면과 관련된 독창성 있는 모든 임상적 혹은 실험적 논문을 수록한다.원고의 종류는 원저, 종설, 증례보고, 임상화보, 편집인에게 보내는 글 등으로 한다.
  • 1) 원 저 (Original Article)
    원저는 수면과 관련된 연구결과를 보고한다. 원저는 다음의 형식으로 원고를 준비한다.
    (1) Title page: 제목, 저자 및 저자 정보와, 교신저자 정보를 명시한다.
    (2) Main body(저자정보를 포함하지 않는다): 제목(Title),초록(Abstract), 서론(Introduction), 방법(Methods), 결과(Results), 고찰(Discussion), 감사의 글 (Acknowledgment), 참고문헌(References)의 순서로 준비한다.
    (3) Table and Figure: 표와 설명, 그림 또는 사진과 설명 순서로 원고를 준비한다 (초록은 250 단어 이내, 참고문헌은 45개 이내, Key Words는 6개 이내로 제한한다).

  • 2) 종 설 (Review)
    종설은 수면과 관련된 특정 주제에 초점을 맞춘 고찰이다. 편집위원회에서 위촉하여 게재할 수도 있다. 종설은 (1) Title page, (2) Main body [제목(Title), 영문초록(Abstract), 서론(Introduction), 본론(Main text), 결론(Conclusions), 참고문헌(References)], (3) 표 또는 사진과 설명, 그림과 설명 순서로 원고를 준비한다(초록은 250 단어 이내의 한 단락으로 준비하며, 참고문헌은 60개 이내, Key Words는 6개 이내로 제한한다).

  • 3) 증 례 (Case Report)
    수면과 관련된 새로운 증상, 진단, 치료 및 최초의 증례를 보고한다. 증례는 장황하지 않고, 강조하고 있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한다. 증례는 (1) Title page, (2) Main body [제목(Title), 영문초록(Abstract), 서론(Introduction), 증례(Case), 결론(Conclusion), 참고문헌(References)],(3) 표 또는 사진과 설명, 그림과 설명 순서로 원고를 준비한다(초록은 150 단어 이내의 한 단락으로 준비하며, 참고문헌은 10개 이내, Key Words는 3개 이내, 표와 그림의 수는 합하여 3개 이내로 제한한다).

  • 4) 임상화보 (Pictorial Essay)
    임상화보는 사진을 통한 교육에 목적이 있다(사진은 2장 이내, 사진의 설명은 50 단어 이내, 증례의 요약은 200 단어 이내, 참고문헌은 3개 이내로 제한한다).

  • 5) 편집인에게 보내는 글 (Letter to the Editor)
    최근 1년간 Journal of Sleep Medicine에 출판된 특정 논문에 대한 건설적인 비평 또는 의견을 서술할 수 있다. 이 글은 편집인에 의해 게재여부가 결정된다 (단어 수 500 단어 이내, 참고문헌은 5개 이내로 제한한다).
2. 원고의 내용 (Manuscript)

  • 수면과 관련된 독창성 있는 모든 임상적 혹은 실험적 논문을 수록한다.원고의 종류는 원저, 종설, 증례보고, 임상화보, 편집인에게 보내는 글 등으로 한다.

  • 1) 제목 (Title)
    논문의 제목은 논문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최소한의 단어로 기술하고, 국문은 40자, 영문은 20 단어 이내로 한다. 영문제목의 경우 명사와 형용사는 첫 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 2) 표지 (Title Page)
    원고의 표지에서 논문의 제목, 저자 및 저자 정보를 표시하며, 저자들의 소속은 오른쪽 어깨 번호로 소속과 저자명을 일치시킨다. 영문 저자명은 약자로 표시하지 않는다. 교신저자 정보(이름, 주소, 전화번호, 팩스번호, 전자메일 주소 등)를 명시한다.

  • 3) 초 록
    영문으로 작성한다. 원저의 경우 Objectives, Methods, Results, Conclusions의 순서로 준비한다. 종설, 증례보고는 한 단락으로 준비한다. 임상 화보와 편집인에게 보내는 글은 초록을 포함하지 않는다. 초록에서는 참고문헌을 인용할 수 없다.

  • 4) Key Words
    초록 하단에는 Key Words를 기재하며 영문으로 Index Medicus의 주제 색인(MeSH-Medical Subject Headlines)에 있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5) 본 문 (Main Body)

    서론 (Introduction)
    연구의 목적을 간결하고 명료하게 제시하며 배경에 관한 기술은 목적과 연관이 있는 내용을 포함한다.

    방법 (Methods)
    연구의 계획, 대상과 방법을 순서대로 기술한다. 환자의 진단을 어떻게 확인하였는지, 자료를 어떻게 분석하였는지를 상세히 기록한다. 실험방법이 주안점인 경우 재현 가능하도록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기계 및 약품의 경우 괄호 안에 제조 회사, 도시 및 국적을 기입한다. 사람 또는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포함한 모든 연구는 연구기관의 임상시험 윤리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 IRB)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결과 (Results) 연구 결과를 명료하고 논리적으로 나열하고, 실측치에 변동이 많은 생물학적 계측에서는 통계처리를 원칙으로 한다. 표를 사용할 경우 논문에 표의 내용을 중복 기술하지는 않으나, 중요한 경향과 요점은 간략히 기술할 수 있다.

    고찰 (Discussion)
    연구 결과에 대해 다른 연관자료와 비교 분석하면서 고찰한다. 연구 결과의 내용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결론과 연구의 목적을 연관시킨다. 새롭고 중요한 관찰을 강조하며, 결과의 내용을 중복 기술하지 않는다. 관찰한 소견의 의미 및 한계점을 기술한다.

    감사의 글 (Acknowledgment)
    본 연구에 기여하였으나 공동저자로의 기준에 맞지 않은 사람에 대한 감사의 글을 넣을 수 있다. 연구 기여자의 구체적인 역할에 대해 감사를 표현하여야 하며(예를 들면, 자료 수집, 재정적 보조, 통계 처리, 실험 분석 등), 저자는 당사자에게 감사의 글에 이름을 기재한다는 사실을 통보하고 사전에 동의를 받아야 한다.

    이해 충돌 (Conflict of Interest)
    저자는 원고 내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재정 지원이나 논문에 대한 이해관계에 충돌이 있다면 이를 명시한다. 해당 내용이 없으면 ‘없음’으로 적는다.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은 ‘생의학 학술지에 투고하는 원고의 통일 양식’의 밴쿠버 표기 양식(Vancouver style)을 따라야 한다.

    - 국내 문헌을 포함한 모든 문헌은 영문으로 기재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은 본문에서 인용한 순서에 따라 아라비아 숫자 번호와 함께 기록하고 본문에는 어깨번호를 붙여야 한다.
    - 한 곳의 인용할 참고문헌이 2개 이상인 경우에는 빈 여백 없이 콤마(,) 로 문헌번호를 구분하고, 3개 이상인 경우에는 하이픈(-)을 사용한다 (예: 3-5 또는 3-5,7).
    - 6인 이하 저자인 경우는 전원을 기록하며, 7인 이상인 경우는 최초 3인 후에 “et al.”로 끝맺는다.
    - 학술지명의 표기는 Index Medicus의 공인 약어를 사용하고, 이탤릭체를 사용한다.
    - 출판하지 않은 자료는 참고문헌에 기술할 수 없으며, 부득이 인용하고자 하는 경우 본문에 괄호하고 “(홍길동, 개인적 의견 교환)” 혹은 “(홍길동, 미출간 데이터)”와 같이 기술한다. - 출판 중(in press)인 논문을 인용할 경우, 게재가 확정된 논문이어야 하며, 출판 예정인 저널 또는단행본의 이름을 기술한다.
    다음의 예제를 참고한다.

    <잡 지>
    저자명. 논문제목. 잡지명 연도;권수:면수.
    예 1: Lee KS, Choi IS. A clinical study of brain tuberculomas based upon 20 case records. J Korean Neurol Assoc 1985;3:241-253.
    예 2: Landrigan CP, Rothschild JM, Cronin JW, et al. Effect of reducing interns’ work hours on serious medical errors in intensive care units. N Engl J Med 2004;351:1838-1848.
    예 3: Currie LJ, Harrison HB, Trugman JM, Bennett JP, Wooten GF. Early morning dystonia in Parkinson’s disease. Neurology 1998;51: 283-285.
    예 4: Shen HM, Zhang QF. Risk assessment of nickel carcinogenicity and occupational lung cancer. Environ Health Perspect 1994;102 Suppl 1:275-282.

    <단행본>
    저자명. 도서명. 발행판수. 발행지: 발행사, 연도;면수.
    예: Wyllie E. The treatmemt of epilepsy. 2nd ed. Baltimore: Williams & Wilkins, 1997;97-98.
    <단행본 내의 chapter>

    저자명. Chapter 제목. In: 편집자명. 도서명. 발행판수. 발행지: 발행사, 연도;면수.
    예: Calne CB, Duvoision RFC, McGeer E. Speculation on the etiology of Parkinson’s disease. In: Hassler RG, Christ JF. Advances in neurology. 2nd ed. Vol. 40. New York: Raven Press, 1984;353-360.

    <전자 매체 자료>

    예: Morse SS. Factors in the emergence of infectious diseases. Emerg Infect Dis [serial online] 1995 Jan-Mar [cited 1996 Jun 5]; 1(1): [24 screens]. URL:http://www.cdc.gov/ncidod/EID/eid.htm. Access date.

  • 6) 표 (Table)

    표는 본문과는 개별 파일로 제출한다. 표의 설명은 영문으로 기록한다. 제목은 절 혹은 구의 형태로 기술하고, 명사와 형용사는 첫 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설명은 표 아래에 문장의 형태로 기술한다. 표의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지 않고도 이해하기 쉬워야 하며 독자적인 기능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본문에서 인용할 때, ‘Table’이라는 표식 뒤에 한 칸을 띄고 본문 인용 순서대로 아라비아 숫자 번호를 사용한다. 분량은 4줄 이상의 데이터를 포함하며 1쪽을 넘지 않는다. 약어 사용 시 해당 표의 하단에 풀어서 설명하며(예: FT: frontotemporal, PO: parietooccipital), 그 위치는 기호설명 아래로 한다. 기호 사용 때 *, †, ‡, §, ∥, ¶, **, ††, ‡‡의 순으로 하며 이를 하단 각주에 줄을 바꾸면서 설명한다.

  • 7) 그림 또는 사진 (Figure)

    그림 또는 사진은 개별 파일로 제출한다(JPEG, TIFF, or PPT format). 사진 또는 그림의 설명은 영문으로 기록한다. 제목은 절 혹은 구의 형태로 기술하고, 명사와 형용사는 첫 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설명은 그림 아래에 문장의 형태로 기술한다. 그림 또는 사진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지 않고도 이해하기 쉬워야 하며 독자적인 기능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본문에서 인용할 때, ‘Fig.’라는 표식 뒤에 한 칸을 띄고 본문 인용 순서대로 아라비아 숫자 번호를 사용한다. 동일 번호의 사진이나 그림이 2개 이상인 경우, 아라비아 숫자 이후에 알파벳 글자를 기입하여 표시한다(예: Fig. 1A, Fig. 1B). 약어 사용 시 해당 표의 하단에 풀어서 설명하며 (예: FT: frontotemporal, PO: parietooccipital), 그 위치는 기호설명 아래로 한다. 기호 사용 때 *, †, ‡, §, ∥, ¶, **, ††, ‡‡의 순으로 하며 이를 하단 각주에 줄을 바꾸면서 설명한다. 저자가 천연색 게재를 원하 는 경우 편집위원회에 출판 전에 알리며, 그 비용은 저자가 부담한다.

  • 8) 원고 형식 (Manuscript Format)

    의학용어의 번역은 대한의사협회에서 발간한 최신판 의학용어집을 참고한다. 적절한 번역어가 없는 의학 용어, 고유 명사, 약품명, 단위 등은 원어를 그대로 사용한다. 번역어가 있으나 의미 전달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에는 그 용어가 최초로 등장할 때 번역어 다음 소괄호 속에 원어로 표기하고 이후에는 번역어만 사용한다. 영문약어의 사용은 최소화하며, 맨 처음 사용할 때에는 원어를 풀어서 표기한 다음 괄호 안에 약어를 쓰고 이후에는 약어만 사용한다.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를, 통상적인 단위는 국제단위(International System of Unit, SI)를 사용한다.

논문 심사 과정 (Review Process)

편집위원장 또는 편집위원은 접수한 원고를 먼저 심사하며, 다음과 같은 경우에 심의 없이 저자에게 반송할 수 있다: 1) 본 잡지의 성격과 연관이 없는 원고, 2) 투고 규정을 준수하지 않은 원고, 3) 본 잡지의 학문적 수준에 현저히 미치지 못하는 원고. 편집위원회는 접수한 원고를 2명의 심사위원에게 의뢰하여 심의를 받은 후, 게재 적합성에 대하여 최종판정한다. 필요한 경우, 제3자 심사를 의뢰할 수 있다. 심사자는 저자 정보를 알 수 없다.

논교정쇄 (Proofreading)

저자는 출판사로부터 교정쇄를 받으면, 저자는 주의 깊게 오타나 원고와 잘못된 부분을 살펴보아야 하는 책임이 있다. 이때 이루어진 원고의 변화로 인해 마지막 수정본과 그 의미가 달라지지 않아야 한다. 교정쇄는 저자에 의해 교정되어야 하며 최종적으로 편집인이 확인한 후 출판한다. 편집위원회는 내용이 변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자구 수정을 할 수 있다.

원고 투고 및 문의처

원고는 대한수면연구학회 온라인 논문투고 홈페이지(https://submit.ejsm.org/)를 통해 투고하며 게재료는 없다.
<원고 투고 및 문의처>
대한수면연구학회
주소: 07061 서울특별시 동작구 보라매로 5길 20
전화: 82-2-870-3864, 팩스: 82-2-870-3866
전자우편: jsleepmed@gmail.com

<규정의 발효>

1) 본 규정은 2004년 6월 20일부터 시행한다.
2) 본 규정은 2010년 12월 1일 개정 및 시행한다.
3) 본 규정은 2013년 12월 31일 개정 및 시행한다.
4) 본 규정은 2017년 4월 28일 개정 및 시행한다.
5) 본 규정은 2017년 12월 19일 개정 및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