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수면연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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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소개

회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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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06월 27일 제정
2013년 06월 29일 개정
2016년 11월 10일 개정
2017년 06월 15일 개정

제 1 장 총 칙

제1조 (명칭) 본 학회는 대한수면연구학회(Korean Sleep Research Society, KSRS, 이하 “학회”라 한 다)라 칭한다.
제 2 조 (목적) 본 학회는 수면의학의 발전과 회원의 권익보호 및 친목도모를 목적으로 한다.
제 3 조 (사업) 본 학회는 다음과 같은 사업을 수행한다.
1. 수면의학의 발전을 위한 학술모임(학술대회, 보수교육, 워크샵, 집담회 등)을 주관한다.
2. 회원들의 관심이 있는 연구 과제를 계획, 지원하고 수행한다.
3. 학술지 발간 및 기타 도서 간행을 한다.
4. 국제학술회의 및 인적 교류를 통하여 세계화를 추구한다.
5. 회원간의 정보 교류와 친목을 도모한다.
6. 공동의 목표를 가진 타 학회나 연구 단체들과의 교류증진을 위해 노력한다.
7. 정부 및 관계 당국과의 협의 등을 통해 우리나라 수면의학의 질 향상을 꾀한다.
8. 의료인 및 일반인을 상대로 수면의학 분야에 관하여 홍보 활동과 교육을 실시한다.
9. 기타 목적달성을 위한 업무를 수행한다.

제 2 장 회 원

제 4 조 (회원의 구성) 본 학회의 회원구성은 정회원, 준회원, 일반회원 및 특별회원으로 한다.
1. 정회원: 수면의학 영역의 연구 및 진료를 수행하고 있으며 본 학회의 설립목적에 찬동하는 관련 분야의 전문의로 한다.
2. 준회원: 수면의학 관련 분야의 수련과정에 있는 자로 한다.
3. 일반회원: 수면의학 연구와 진료에 관심을 가지고 본 학회의 목적에 찬동하는 전문가 또는 기타 의료 분야 종사자로 한다.
4. 특별회원: 본 학회의 취지에 찬동하고 소정의 회비를 납부하는 개인 또는 법인으로서 이사회에서 승인 받은 자로 한다.
제 5 조 (입회) 본 학회에 입회하고자 하는 자는 입회원서, 소정의 입회비 및 초년도 회비를 제출 및 납부하여야 하며, 각 회원의 자격은 이사회의 사후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 6 조 (권리와 의무)
1. 본 학회의 정회원은 선거권과 소정의 의결권이 있다.
2. 본 학회의 모든 회원은 매년 소정의 연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3. 당해 년도 1 월 1 일을 기준으로 만 65 세 이상 회원은 해당연도 및 그 이후의 연회비를 면제한다.
제 7 조 (자격정지) 본 학회 회원으로서 정당한 이유 없이 연회비를 납부하지 않은 자는 회원의 자격을 상실한다.
1. 회원이 사망하거나, 자진탈퇴를 요청하거나, 이사회에서 제명이 결정되는 경우에 회원자격을 상실한다.
2. 회원이 학회의 명예와 이익에 반하는 행위를 한 경우 이사회의 결정으로 제명할 수 있다.
3. 본 학회에서 제명된 회원은 기 납부한 학회 관련 회비에 대하여 반환 청구를 할 수 없다

제 3 장 임원의 임기 및 임무

제 8 조 (임 원) 본 학회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
1. 회장: 1 명
2. 부회장: 1 명
3. 이사: 25 명 이내
4. 감사: 2 명 이내
5. 고문: 10 명 이내
제 9 조 (임원의 임무)
1. 회장은 본 학회를 대표하고 총회와 이사회, 평의원회의 의장이 되며, 학술대회를 주관한다.
2. 부회장은 총회, 이사회에서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의 유고 시에 그 임무를 대행한다.
3. 이사는 회장을 보좌하여 소정의 업무를 담당한다.
4. 감사는 본 학회의 업무 및 재정을 감사하며 이를 총회에 보고한다.
5. 고문은 본 학회의 제반 활동에 관한 자문 역할을 수행한다.
6. 정회원만이 이사로 선출될 수 있다
7. 회장, 부회장, 이사는 의결권이 있고, 감사와 고문은 의결권이 없다.
제 10 조 (임원의 임기)
1. 회장의 임기는 2 년으로 한다.
2. 부회장, 이사, 감사, 고문의 임기는 2 년으로 한다.
3.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4. 새 임원의 임기의 시작은 9 월 1 일로 한다.
제 11 조 (임원의 선출)
1. 회장은 평의원회에서 선출하고 총회에 보고한다.
2. 부회장과 이사는 회장이 임명한다.
3.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
4. 고문은 전임회장 및 이사회에서 추대된 자로 구성되며 회장이 위촉한다.
제 12 조 (임원의 업무)
1. 기획의사: 본회 발전을 위해 장단기 계획 수립 담당.
2. 법제이사: 정관, 세칙 등의 개정과 신규 입안. 학회운영과 관련된 법적 자문.
3. 총무이사: 본회의 회무를 총괄하며, 이사회 및 총회의 의결사항을 실행하며, 회원에 관한 기록과 모든 의사록을 관리하고 행정업무를 수행
4. 학술이사: 학술대회, 집담회 등 각종 학술행사 업무를 담당한다.
5. 대외협력이사: 타 학회, 타 단체와의 연관 업무 수행
6. 재무이사: 일반 회계 업무를 관장.
7. 편집이사: 본회 학술지 발간 및 본 학회의 모든 간행물의 출간에 관한 업무 담당.
8. 국제이사: 해외관련 정보 수집 및 교류 담당.
9. 교육이사: 보수교육, 워크샵 등 각종 교육에 관한 업무 담당.
10. 연구이사: 수면 또는 학회와 관련된 연구에 관한 업무 담당.
11. 정보이사: 본회 활동에 관한 각종 전산화 업무 및 정보 관리 업무 담당
12. 보험이사: 보험 업무에 관한 사항을 담당.
13. 홍보이사: 홍보에 관한 사항을 담당.
14. 윤리이사: 저작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와 학회와 관련된 윤리적 문제 담당.
15. 특임이사: 특별사안에 대한 과제를 수행.
16. 무임소이사: 특별사안에 대하여 과제수행을 준비.
17. 이외의 업무가 필요한 경우 이사회의 의결로 임원을 임명할 수 있다.

제 4 장 총회

제 13 조 (총회)
1.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2. 총회에는 정회원, 준회원, 일반회원, 특별회원이 참여할 수 있다.
3. 정기총회는 연 1 회 회장이 소집하고 의장이 된다.
4. 총회는 회장이 의장이 되며, 재석 정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5. 임시총회는 학회에 긴급사항이 발생하였을 때 회장, 임원의 1/3 이상 또는 정회원의 1/3 이상의 발의, 그리고 평의원회 재적 1/3 이상의 요구가 있을 경우에 소집될 수 있다.
6. 재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 14 조 (총회의 심의 또는 의결사항)
1. 회칙제정 및 개정에 관한 사항
2. 회장, 감사의 보고
3. 기타 이사회에서 부의된 사항
4. 감사의 선출

제 5 장 이사회 및 위원회

제 15 조 (이사회의 소집)
1. 이사회는 회장이 주관하며 이사회 위원은 회장, 부회장, 이사진 등으로 구성된다. 연 4 회의 정기 이사회를 가지며 필요 시 임시 이사회를 개최한다.
2.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위원의 3 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는 이사회를 소집할 수 있다.
제 16 조 (이사회의 운영)
1. 이사회는 이사회 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되며 재석위원의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된다.
2. 가부 동수일 대는 회장이 결정한다.
3. 고문, 감사, 간사는 이사회에 참석할 수 있으나 의결권은 없다.
4. 이사회는 불가피한 사유로 이사회 위원 전부 또는 일부가 회의에 직접 출석하지 않은 경우, 사전에 구두 또는 문서로 의장에게 위임할 수 있으며, 불참한 위원이 참석한 위원과 동시에 음성을 송수신하는 원격통신수단에 의하여 의결에 참가할 수 있다. 이 경우 위원이 이사회에 직접 출석한 것과 동일한 것으로 간주한다.
5. 이사회는 회원 개인이나 회원 그룹에게 학회활동과 관련된 특별한 임무를 부여할 수 있다.
6. 이사회의 안건은 회의 전까지 부의 안건을 명시하여 공고 또는 통고되어야 한다. 단, 긴급이사회 소집 때는 예외로 한다.
제 17 조 (이사회의 결의사항) 이사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 및 의결한다.
1. 회원 자격심사에 관한 사항.
2. 학술대회, 보수교육 및 학술강연 시행에 관한 사항.
3. 대외연락업무에 관한 사항.
4. 예산편성 및 운용에 관한 사항.
5. 기타 각 위원회의 사업계획 및 사업에 관한 사항.
6. 사무직제 및 제규정 제정에 관한 사항.
7. 학회 자산 운용에 관한 사항.
8. 포상 및 징계에 관한 사항.
9. 지부 승인에 관한 사항.
10. 총회에 부의 할 사항.
11. 기타 본 학회의 발전에 필요한 사항.
제 18 조 (위원회)
1. 회장은 학회의 제반 업무의 원활한 수행을 위하여 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다.
2. 회장은 구성된 위원회의 목적달성에 적합한 해당 이사를 위원회의 위원장으로 임명한다.
3. 각 위원회의 위원은 10 명 이내로 하며 위원장의 제청으로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임명한다.
4. 위원의 임기는 위원장의 임기와 동일하도록 한다.
5. 위원회의 주요 의결사항은 이사회에 보고하여 동의를 받아야 한다.
6. 위원회는 회의록과 관련 자료를 작성 보관하고 이사회의 요청이 있으면 제출해야 한다.
제 19 조 (회의록) 총회, 이사회 및 각 위원회의 회의 때는 회의록을 작성하여야 하며, 총회와 이사회 회의록은 의장과 이사 2 인 이상의 서명 또는 날인을 받은 후 보관하여야 하고 위원회의 회의록은 의장과 위원 1 인 이상의 서명 또는 날인을 받은 후 보관하여야 한다.
제 20 조 (공지) 본 회 제반 회의의 소집은 회의 전까지 부의 안건을 명시해서 공고 또는 통고되어야 한다. 단 긴급회의 소집은 예외로 한다.

제 6 장 평의원회

제 21 조 (평의원회의 구성 및 임기)
1. 평의원 구성은 최근 2 년 이상 본 학회 정회원으로서 20 명 이상으로 한다.
2. 평의원은 당연직 평의원과 선출직 평의원으로 구분한다.
3. 당연직 평의원의 자격은 다음과 같다.
1) 현 회장 및 부회장, 현 이사
2) 역대 회장
4. 선출직 평의원은 정회원으로 2 년이 경과한 자중, 이사회에서 추천을 받아 회장이 임명한다.
5. 선출된 평의원은 수락의사를 밝힘으로써 평의원으로 확정된다. 평의원은 본인의 의사에 따라 사임 할 수 있다.
6. 임기는 3 년이며 연임이 가능하다. 임기의 시작은 정기 학술대회가 종료되는 시점부터 한다.
7. 3 년 이상 평의원회에 특별한 사유 없이 불참한 자는 평의원 자격을 자동 상실한다.
제 22 조 (평의원회의 개최 및 의결)
1. 평의원회의 의장은 현 회장으로 한다.
2. 평의원회는 회장의 소집으로 1 년에 1 회 이상 정기회의를 개최한다. 임시 평의원회의는 재적 평의원의 3 분의 1 이상 또는 이사회의 요구로 소집할 수 있다.
3. 평의원회는 재적 평의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되고, 출석 평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가부동수인 경우 회장이 결정한다.
제 23 조 (평의원회의 의결사항)
1. 임원 선출 및 불신에 관한 사항
2. 이사의 인준에 관한 사항
3. 회칙의 제정과 개정 및 폐지 인준에 관한 사항
4. 예산 및 결산의 심의 인준에 관한 사항
5. 포상, 징계, 회원의 제명에 관한 사항
6. 기타 학회 의무에 관한 사항

제 7 장 재정

제 24 조 (수입의 종류)
본 학회의 운영비용은 입회비, 연회비, 찬조금 및 학술대회 참가비, 보조금, 기타의 수입으로 충당한다.
제 25 조 (회계연도)
본 학회의 회계연도는 당해 년도 9 월 1 일부터 다음 해 8 월 31 일까지로 한다.
제 26 조 (회계보고)
각 연도의 세입, 세출에 대한 결산은 정기 총회 전에 감사의 심사와 평의원회의 승인을 거쳐 정기총회에서 인준을 받는다.

제 8 장 회칙개정

제 27 조 (회칙개정)
1. 회장 또는 이사회 위원의 1/3, 또는 정회원의 1/3 이 동의한 경우에 회칙 개정안을 이사회에 제출할 수 있다.
2. 이사회 소집일로부터 최소한 1 주 이전에 이사들에게 서면 또는 이메일로 통보하여야 한다.
3. 재적 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한 이사회에서 재석 이사 2/3 이상의 찬성으로 개정한다.
4. 개정된 회칙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받은 즉시 시행한다.

제 9 장 부칙

제 28 조 (준칙)
1. 본 회칙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일반 관례를 따른다. 본 회칙은 2004년 6월 27일 창립총회의 결의로 그 효력을 발생한다.
2. 본 개정회칙은 2013년 6월 29일부터 시행한다.
3. 본 개정회칙은 2016년 11월 10일부터 시행한다.
4. 본 개정회칙은 2017년 6월 15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