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수면연구학회

메뉴열기
메뉴닫기

학회소개

인사말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확대 축소 인쇄

존경하는 대한수면연구학회 회원 여러분께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음식(영양), 운동과 함께 잘 자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면은 우리 몸의 모든 장기와 기능계에 작용하여 신체, 정신 그리고 인지기능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국민 4명당 한 명 정도로 수면장애 환자가 있으며, 수면장애는 심뇌혈관질환, 치매, 우울증, 교통사고 등 각종 질병과 사고의 주요 위험인자입니다. 우리 학회는 수면장애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정확히 진단하고 치료하는 의료기술을 연구하고, 수면장애 환자들을 위한 법적 제도를 마련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는 학술단체입니다. 또한, 회원들의 권익보호를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제가 회장을 맡으면서 역점을 두어 추진할 사안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번째로는 다양한 수면장애의 진단과 치료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여 보급하는데 힘을 쏟겠습니다. 국내 수면의학은 아직도 초보단계 수준으로 임상현장에서 정립된 치료 가이드라인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흔한 수면장애부터 희귀 수면장애까지를 망라하여 임상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여 보급하겠습니다.

두번째로는, 수면장애의 최첨단 진단기술 치료법 개발을 추진해 나가고 가시적인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학회는 단순히 기존의 임상 기술뿐만 아니라, 최신의 인공지능, 디지털헬스케어, 웨어러블 등의 기술을 접목하여 디지털 수면의학을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셋째로 소통을 강화할 것입니다. 회원간 소통은 물론이고 대국민 소통도 보다 더 활발하고 신속하여 하여, 국민들이 수면에 대해 올바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넓히겠습니다. 격월로 대회원 소식지를 발간하고, 학회의 활동을 소상히 공유하겠습니다. 미비한 규정 등을 제정하고 정비하고, 투명한 재정운영을 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학회의 미션과 비젼을 수립하고 5-10년을 바라보는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이러한 모든 사업은 임원뿐만 아니라 회원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입니다. 많이 참석해 주시고 좋은 의견도 내어 주시면 학회 발전에 도움이 된다면 최대한 수용하여 정책에 반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9월

대한수면연구학회 회장 정기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