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수면연구학회

메뉴열기
메뉴닫기

수면 FAQ

수면 FAQ

home  >  수면 FAQ 확대 축소 인쇄

10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Q. 저는 20살 남자로 편도선이 비대해서 병원에서 수술을 권유 받았으나 수술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그리고 수술을 한다고 해서 코골이를 완전히 치료하는 것도 아니라는 데 고민입니다. 대략적인 비용과 보험처리여부를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 수면다원검사에서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된 경우에는 수술이 보험처리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수술 효과가 항상 좋은 것이 아니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수면장애클리닉을 방문하여 검사를 통하여 정확하게 진단을 한 후 적절한 치료 방침을 정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Q. 전 원래 코를 고는 편이 아니었는데, 제왕절개 수술 한 그날 밤부터 코를 심하게 골더니, 아기 낳은 지금까지 옆에 있는 남편이 느낄 정도로 코를 곤다고 합니다.
새벽에 아이 때문에 몇 번씩 깨야 하는 저로서는 피곤해서 그런 거라고 생각했는데, 그래도 정말 걱정이네요.
수술하고 왜 코골이가 심해졌고 요즘은 왜 그러는 건가요?

A. 없던 코골이가 갑자기 생기는 경우,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가능성은 체중 변화입니다. 특히 출산 후에는 체중 증가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체중 조절로 증상이 조절될 수 있습니다.

Q. 55세 남성으로 2달 전 이비인후과에서 수면무호흡증으로 코골이 수술을 한차례 받았습니다.
목젖을 잘라내는 수술로 목구멍이 훤히 다 들여다보이도록 많이 잘라냈습니다. 그리고 나서도 수면무호흡증이 나아진 것 같지가 않습니다. 코고는 것은 없어진 것 같은데 저는 코고는 것 때문에 수술한 것이 아니라 수면무호흡증이 많이 없어진다고 해서 수술을 감행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이 목젖이 아니라 다른 데에 있었다는 건가요? 지속적 양압기라는 기계는 코골이를 한 사람에게도 사용 가능한 것인지요? 그리고 수술하고 꽤 지났는데도 음식을 먹으면 맛을 잘 못 느끼겠고 감각이 많이 무뎌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수면무호흡증을 고치기 위해서 어떤 조치가 필요할 지 알려주십시오.

A. 코골이 수술로 코골이는 좀 좋아질 수 있으나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치료성공 율은 약 50% 미만 정도입니다. 이유는 기도가 막히는 부위가 어디인지, 얼마나 넓은 부위가 막히는지에 따라 성패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의 치료는 체중감량, 규칙적인 운동, 금연, 금주가 기본입니다. 옆으로 누워 자는 수면체위훈련이 도움이 되기도 하는데 사람에 따라 다르므로 수면다원검사에서 효과가 있는지 확인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의 가장 효과적이고 첫 번째로 추천되는 치료는 지속적 상기도 양압술[nasal CPAP (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입니다. 수면 중에 압력이 높은 공기를 코를 통하여 기도로 불어 넣어서 기도가 막히는 것을 예방하는 치료법입니다. 물론 코골이 수술을 한 사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 시 지속적 상기도 양압술을 사용하여 효과를 확인 후 사용합니다. 처음에는 다소 불편한 점이 있으나 약 2주가 지나면 대개 잘 적응합니다.
가까운 수면클리닉을 방문하셔서 상담하세요.
아! 빠트릴 뻔 했는데 맛을 못 느끼는 것은 코골이 수술이나 수면무호흡증과 무관합니다.

Q. 저는 30세 남성으로 술을 상당히 자주 마시는 편이고 하루 담배 반 갑 이상을 피우고 있습니다.
문제는 술을 마신 날은 꼭 코를 고는데 주위사람이 잠을 자기가 어려운 상태입니다.
심지어 어떤 이는 잠자는 것이 고함을 지르는 것 같다고 합니다. 평상시에도 약하게 코를 고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코를 심하게 골았는지 안 골았는지는 자고 일어나면 알 수가 있습니다.
심하게 곤 날은 목이 아프고 아침에 입안이 바짝 말라있습니다.
집에선 결혼하기 전에 코골이 수술을 하라고 하는데 어찌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A. 다음의 설명을 참조하세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설명입니다.
코고는 소리는 코에서 나는 것은 아니다. 목젖을 포함한 연구개(입천장의 일부)와 주위 점막이 떨리면서 소리가 나는 것이다. 이는 비만한 성인 남자, 특히 턱이 작거나 목이 짧고 굵은 사람에게서 흔히 볼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연구개 인두 부위가 좁아서 호흡할 때 생기는 공기 흐름에 의해 주위 점막이 쉽게 떨리기 때문이다. 단순 코골이는 함께 잠을 자는 사람이 괴롭지만 낮 동안의 피로감이나 졸림 이외에는 큰 불편을 느끼지 않는다.
코골이가 심하면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된다. 수면무호흡증이란 한동안 숨이 막혀 컥컥거리다가 한계점이 지나면 "푸"하고 숨을 몰아 쉬는 것을 말한다. 10초 이상 숨을 쉬지 않는 횟수가 수면시간당 5회 이상이면 수면무호흡증으로 진단할 수 있는데, 이 횟수가 20회를 넘으면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증, 수면 중 사망 등의 빈도가 유의하게 증가한다. 수면무호흡증의 특징적인 증상은 요란한 코골이, 심한 졸음, 잠을 자도 잔 것 같지 않은 피로감, 두통, 기억력과 집중력 저하 등이다. 수면다원검사를 실시하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어느 정도 심한지, 부정맥(비정상적인 심장박동)이 발생하지 않는지, 수면 중 산소포화도의 감소, 수면 중에 다른 문제가 없는지 등에 대한 포괄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정상인도 몸이 피곤하거나 술을 많이 마시면 일시적으로 수면무호흡증을 보일 수 있고, 어린이도 어른 이상으로 코를 골거나 수면무호흡증을 나타낼 수 있는데, 어른과 달리 목 부분 편도 조직이 커서 기도를 막기 때문인 경우가 많지만, 요즘은 어린이 비만이 원인으로 증가하고 있다.

코골이를 예방하려면 일반적으로 과음, 과로를 피하고 체중을 줄이는 것이 좋다. 특히 술은 최소한 수면 3-4시간 전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옆으로 누워 자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가능하면 수면촉진제 등 약물 복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수면무호흡증의 치료에 대한 설명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의 치료는 체중감소를 위한 식이요법과 규칙적인 운동, 술을 마시지 말고, 수면위생을 잘 지키는 것이 기본이다. 옆으로 누워 자는 수면체위훈련이 도움이 되기도 한다.

수면무호흡증의 가장 효과적이고 첫 번째로 추천되는 치료는 지속적 상기도 양압술[nasal CPAP (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이다. 수면 중에 압력이 높은 공기를 코를 통하여 기도로 불어 넣어서 기도가 막히는 것을 예방하는 치료법으로 치료률율이 거의 100%에 달한다. 처음에는 다소 불편한 점이 있으나 약 2주가 지나면 대개 잘 적응한다. 물론 지속적인 체중감소의 노력과 규칙적인 운동은 필수적이다.
지속적 상기도양압술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은 구강 내 기구나 상기도 레이저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그러나 이들 방법은 수면무호흡증의 치료율이 50% 이하이며, 10-30%는 수면무호흡증이 오히려 악화될 수도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과정을 거치지 않고 처음부터 시행하는 것은 위험하다.

치과에서 시술하는 구강 내 기구 (oral appliance)는 수면무호흡증의 치료율이 약 30-40%정도이나, 20-30%에서는 오히려 수면무호흡증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시술 전에 반드시 수면장애클리닉을 방문하여 수면다원검사를 통하여 치료가 되는지를 확인한 후에 실시하여야 한다.

결론적으로 수면무호흡증은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증, 심지어는 수면 중 사망을 유발할 수 있는 심각한 수면장애이므로 정확한 진단 과정을 통하여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Q. 35세 직장인입니다. 6개월 전부터 새벽에 입이 말라 잠을 깨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술을 마시게 되면 그날 새벽에는 더욱 심해집니다. 자기 전 잠자리 곁에 물통을 두고 자야 할 지경입니다. 그런데 제 아내 말이 잠잘 때 코를 심하게 골고 숨을 가끔 쉬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것이 혹시 수면 호흡 장애에서 비롯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몸무게가 4년 전에 비해 15kg정도 쪘는데 그게 원인인지도 궁금합니다.

A. 질문하신 분의 증상은 전형적인 수면무호흡증인 것 같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잠을 잘 때 숨이 10초 이상 멈추거나 50% 이상 감소하는 것을 뜻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숨을 쉬게 하는 것을 관장하는 신경계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중추성과 수면 중 기도의 근력이 약화되어 기도가 막히는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그리고 이 두 가지 양상이 혼합된 혼합형으로 나뉘게 됩니다. 코골이는 폐쇄성 수면무호흡증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이런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경우 수면의 깊이가 낮아지고 잦은 각성상태(깨어남)가 발생하기 때문에 잠을 많이 자도 잔 것 같지가 않고 피곤하고 졸음운전을 하기 쉽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오래되면 고혈압, 부정맥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뇌졸중, 심근경색증의 발생가능성도 증가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밤에 자주 깨고, 입으로 숨을 쉬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입이 자주 마르고 아침에 입 속이 거북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의 가장 많은 원인은 비만입니다.
수면장애클리닉을 방문하셔서 수면다원검사를 받으시면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의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Q. * 상담자 정보 성별: 여성 연령: 31 세 [-A형(Rh+)] 신장: 160 Cm 체중: 56 Kg
* 거주지 : 울산
* 증상의 기간 : 1달이상 치료경험 없음


코는 가끔 골고요 이빨을 많이 갈아요.
어떻게 병원치료나 해결 할수 있는 방법이
없을 까요?

A. 코골이는 상당부분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설문한 내용을 보면 수면무호흡증과의 연관성은 적어보입니다.
이 부분은 향후 경과를 보아 증상이 심해지거나 주간수면과다증과 같은 증상이 동반된다면 수면다원검사등이 필요할 수 있겠습니다.이갈이는 어린이에서는 20%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질환으로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간혹 파킨슨병, 램수면행동장애, 약물에 의한 경우등 원인이 내재된 경우도 있습니다.이러한 병력이 없다면 특발성일 가능성이 높다 하겠고, 치료는 수면을 규칙적으로 하고, 수면을 방해하지 않게 하고, 충분한 수면 시간을 확보하는 등의 수면위생 잘 조절하는 방법이 상담자가 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외 이런 조절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다면 약물 치료등도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Q. * 상담자 정보 성별: 남성 연령: 42 세 [-O형(Rh+)] 신장: 173 Cm 체중: 90 Kg
* 거주지 : 서울
* 증상의 기간 : 1달이상 치료경험 없습니다.



잠자리에 들기전 부터 여러가지 고민을 생각하며 오랜 시간을 뒤척이다가 어렵게 잠을자고..잠을 자다가도 2시간-3시간 간격으로 자주 깨어 물을 먹는다거나 소변을 본다거나...
그냥 잠에서 깨어나선 몸은 피곤해죽을 지경이나 더 잠을 자고 싶고, 시간도 충분한데 잠을 못 이루고 이것 저것 생각에 잠기다 짜증나서 그냥 일어나서 잠을 쫒차 버림니다.
그래서 몸이 항상 무겁고 컨디션이 엉망 입니다,
어떤 증상인지와 치료 법을 알려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A. 말씀하신 증상과 설문지를 종합해 보면 수면무호흡증의 가능성이 꽤 있어 보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은 말 그대로 잘때 숨을 못쉬는 병으로 야간 증상으로 코골이, 잦은 각성, 소변량의 증가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주간 증상으로 피로, 잠을 자도 잔것 같지 않은 느낌 등 다양한 증상을 보입니다.꼭 가까운 수면 클리닉에서 진료를 보시고 수면다원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본 연구회 회원 병원은 홈페이지 첫 화면 우측 하단에 간략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Q. * 상담자 정보 성별: 남성 연령: 21 세 [-O형(Rh+)] 신장: 167 Cm 체중: 54 Kg
* 거주지 : 전북
* 증상의 기간 : 1주일이내 치료경험



저는 대학생으로 기숙사를 들어 왔습니다..새벽에 오줌 마려서 눈을 떠보니..다른 호실 이더라구요...불이 켜져 있는 아무 도 없는 맨 바닥에서 자구 있었습니다...깜짝 놀라서 제 방을 찾아 가서 잤습니다..
그리고 전 심한 코골이에 수면 무호흡 증이 있습니다...

A.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렘수면 행동장애, 주기적 사지경련증, 수면과다증 등이 의심됩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낮에 매우 졸리고, 정신 집중이 안되며, 기억력이 감퇴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진단하고 치료하시려면 이비인후과에 가는 것이 아니고 수면장애클리닉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적절한 치료방법을 결정하여야 합니다.

Q. * 상담자 정보 성별: 남성 연령: 33 세 [-A형(Rh+)] 신장: 174 Cm 체중: 70 Kg
* 거주지 : 부산
* 증상의 기간 : 1달이상
* 치료경험 : 제 남편이 일주일 전 수면무호흡증 수술을 받았습니다.
위 설문은 수술 전 증상입니다.


제 남편이 일주일 전 수면무호흡증 수술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편도와 목젖을 제거 하였는데 지금까지도 아픕니다

A. 수술시 제거하는 범위가 넓기 때문에 아물어야 하는 부분도 넓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술후 통증은 수술후 10일정도가 peak가 됩니다. 그후에는 점차적으로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계속 심하게 아프시면 수술 받으신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Q. * 상담자 정보 성별: 여성 연령: 25 세 [-B형(Rh+)] 신장: 166 Cm 체중: 55 Kg
* 거주지 경기 증상의 기간 1달이상
치료경험 코골이 수술(5/7)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해 코골이 수술을 했는데
계속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A. 다음은 코골이와 수면무흡증에 관한 설명입니다. 참조하세요.
코고는 소리는 코에서 나는 것은 아니다. 목젖을 포함한 연구개(입천장의 일부)와 주위 점막이 떨리면서 소리가 나는 것이다. 이는 비만한 성인 남자, 특히 턱이 작거나 목이 짧고 굵은 사람에게서 흔히 볼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연구개 인두 부위가 좁아서 호흡할 때 생기는 공기 흐름에 의해 주위 점막이 쉽게 떨리기 때문이다. 단순 코골이는 함께 잠을 자는 사람이 괴롭지만 낮동안의 피로감이나 졸리움 이외에는 큰 불편을 느끼지 않는다.
코골이가 심하면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된다. 수면무호흡증이란 한동안 숨이 막혀 컥컥거리다가 한계점이 지나면 "푸"하고 숨을 몰아쉬는 것을 말한다. 10초 이상 숨을 쉬지 않는 횟수가 수면시간당 5회 이상이면 수면무호흡 증후군으로 진단할 수 있는데, 이 횟수가 20회를 넘으면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증, 수면 중 사망 등의 빈도가 유의하게 증가한다. 수면무호흡증의 특징적인 증상은 요란한 코골음, 심한 졸음, 잠을 자도 잔 것 같지 않은 피로감, 두통, 기억력과 집중력 저하 등이다. 수면다원검사를 실시하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어느 정도 심한지, 부정맥(비정상적인 심장박동)이 발생하지 않는지, 수면 중 산소포화도의 감소, 수면 중에 다른 문제가 없는지 등에 대한 포괄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정상인도 몸이 피곤하거나 술을 많이 마시면 일시적으로 수면무호흡증을 보일 수 있고, 어린이도 어른 이상으로 코를 골거나 수면무호흡증을 나타낼 수 있는데, 어른과 달리 목부분 편도 조직이 커서 숨길을 막기 때문인 경우가 많지만, 요즘은 어린이 비만이 원인으로 증가하고 있다.
코골이를 예방하려면 일반적으로 과음, 과로를 피하고 체중을 줄이는 것이 좋다. 특히 술은 최소한 수면 3-4시간 전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옆으로 누워 자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가능하면 수면촉진제 등 약물 복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다음은 수면무호흡증의 치료에 대하여 설명한다.
수면무호흡증의 치료는 체중감소를 위한 식이요법와 규칙적인 운동, 술을 마시지 말고, 수면위생을 잘 지키는 것이 기본이다. 옆으로 누워 자는 수면체위훈련이 도움이 되기도 한다.
수면무호흡증의 가장 효과적이고 첫번째로 추천되는 치료는 지속적 상기도 양압술[nasal CPAP (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이다. 수면 중에 압력이 높은 공기를 코를 통하여 기도로 불어 넣어서 기도가 막히는 것을 예방하는 치료법으로 치료율이 거의 100%에 달한다. 처음에는 다소 불편한 점이 있으나 약 2주가 지나면 대개 잘 적응한다. 물론 지속적인 체중감소의 노력과 규칙적인 운동은 필수적이다.
지속적 상기도양압술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은 구강내 기구나 상기도 레이져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그러나, 이들 방법은 수면무호흡증의 치료율이 50% 정도이다.
치과에서 시술하는 구강내 기구 (oral appliance)는 수면무호흡증의 치료율이 약 30-40%정도이나, 20-30%에서는 오히려 수면무호흡증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시술전에 반드시 수면장애클리닉을 방문하여 수면다원검사를 통하여 치료가 되는지를 확인한 후에 실시하여야 한다.
결론적으로 수면무호흡증은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증, 심지어는 수면 중 사망을 유발할 수 있는 심각한 수면장애이므로 정확한 진단 과정을 통하여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첫페이지 이전페이지 1 다음페이지 마지막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