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 상담 내용
검색하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해 주세요
총 6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Q. * 상담자 정보 성별: 여성 연령: 20 세 [-O형(Rh+)] 신장: 167 Cm 체중: 52 Kg
* 거주지 : 울산
* 증상의 기간 : 1달이상 치료경험
학교도다니고 아르바이트도하려니까..하루에2시간밖에잠을못자거든요..벌써그런생활이6개월이지났습니다..학교에서는수업시간에잠이와서견디기가힘듭니다
A. 만성적 수면부족은 계산력, 수리력, 판단력, 기억력 등의 인지기능의 장애와 자율신경 조절 능력의 이상과 같은 신체적인 장애를 초래 할수 있습니다.
심지어 동물 실험 결과 완전히 수면박탈을 시키게 되면 2주만에 실험동물이 죽는 경우까지 보고되었습니다.
하지만 사람에게 필요한 적정 수면시간은 일률적인 것은 아니고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꼭 얼마간의 수면을 취해야 한다고 말하기 보다는 본인의 현재 처한 상태에서 일상적인 생활에 지장이 없는 수면 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좋겠고, 부족한 수면은 정해진 시간 낮잠을 자서 보충하는 것도 고려해 볼수 있겠습니다.
수면을 줄여 생활하는 것이 당장에는 이득이 될지 모르지만 일의 효율성등을 고려할 때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꼭 필요한 최저 시간을 정해서 유지하도록 하십시오.
Q. * 상담자 정보 성별: 여성 연령: 18 세 [-O형(Rh+)] 신장: 1 Cm 체중: 1 Kg
* 거주지 : 경기
* 증상의 기간 : 1달이상 치료경험
내년에 수능을 보는 수험생입니다. 새벽1시에 잠들어 6시정도에 일어나는 것이 몸에 안좋은지요?보통 10~12시 사이에 잠을 자야 그 다음날 생활에 지장이없다고 하는데 ..?일찍 자서 일찍일어나는 게 더 좋을까요?
A. 수면 습관에 대해서는 개인 차이가 많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한 가지 답변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만약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공부가 잘 된다면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이 좋겠지만, 새벽에 깨끗한 정신이 안들면서 자꾸 졸리는 분이라면 억지로 그렇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밤에 공부하는 것과 새벽에 공부하는 것 중에서 자신에 맞는 것을 고르세요. 그리고 밤 12시에서 1시부터 새벽 4시에서 5시 정도 사이의 시간은 가능하면 자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특별한 상황(다음 날의 시험 준비가 덜 되었다든지...)이 아니라면 12시에서 5시 사이는 포함하여 견딜 수 있는 시간(하루에 5-8시간 정도)는 밤 수면 시간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Q. * 상담자 정보 성별: 남성 연령: 17 세 [-A형(Rh-)] 신장: 170 Cm 체중: 62 Kg
* 거주지 : 경북
* 증상의 기간 : 1달이상 치료경험
어떻게 자야 잠을 줄이고 피곤하지 않게 할수있을까요.
A. 잠을 줄이면서 피곤하지 않게 자기는 어렵습니다.왜냐하면 사람에게는 저마다 필요한 수면시간이 있게 마련입니다. 따라서 외부 요인으로 강제로 수면시간을 줄이게 되면 당연히 수면 부족현상이 나타나게 되지요. 결국 만성적인 수면 부족은 집중력 감퇴, 기억력 저하와 같은 인지 기능의 저하를 일으키기 때문에 오히려 학습에 역기능을 유발합니다.따라서 억지로 잠을 줄이기 보다는 공부의 집중력을 높이는 노력이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수면을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은 홈페이지 우측 상단 '건강한 수면을 위한 10계명'과 좌측 메뉴 코너의 '수면정보 및 FAQ'란을 읽어 보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 * 상담자 정보 성별: 남성 연령: 14 세 [-A형(Rh+)] 신장: 162 Cm 체중: 51 Kg
* 거주지 : 경기
* 증상의 기간 : 1주~2주이내 치료경험 없음.
저녁 9시쯤에 축구를 하고 잤더니 잠이 잘 오더라구요.
그런데요 피곤한 상태에서 잠을 자려고 하면
잠이 드는 시간이 20~30분정도 걸려요.
또 낮이면 불안해져요. 잠잘때 또 깊이 못잘까봐요.
A. 운동을 적당히 하는 것은 수면에 좋습니다.
그러나 늦은 시간대에 격렬한 운동은 오히려 수면의 유도에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저녁 식사전에 가벼운 운동을 하도록 하십시오.그리고 수면잠복기가 20-30분 정도면 정상적입니다.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그것에 대한 생각을 잊으세요. 일반적으로 자면서 수면잠복기를 확인하기는 어렵지 않을까요? 잠복기를 확인할려면 계속 시계를 보면서 잠에 들기 직전까지의 시간을 확인해야 하니까요. 우선 잠자리에서 시계를 치우세요. 물론 일어날 수 있게 눈으로 확인 되지는 않지만 자명종 소리는 들을 수 있는 위치에 놓아야죠. 그리고 잠에 드는 시간 같은 것에 대해서는 잊어버리세요. 지금 정상적으로 자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홈페이지 첫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건강한 수면을 위한 10계명'을 참조하시고 그대로 따라해보세요.꼭 건강한 수면을 취할수 있을 것입니다.
Q. * 상담자 정보 성별: 여성 연령: 16 세 [-AB형(Rh+)] 신장: 158 Cm 체중: 43 Kg
* 거주지 : 서울
* 증상의 기간 : 1달이상 치료경험
잘때 자세가 어떠면 가장 좋은가요?그리고 저같은 경우는 잘때 이불로 배만 가리고 발을 노출시키고 자는데 선풍기바람도 발에만 불게 하거든요 그런데 어디서 발을 차게하면 안된다고 들어서요..
A. 잠에 특별히 좋은 자세는 없습니다. 잠을 자는 중에는 자세가 여러번 바뀝니다. 일반적으로 똑바로 누운 자세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 옆으로 누워서 자는 자세입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목이나 허리 등 신체의 일부분이 아프지 않고 편안하면 좋은 자세로 자는 것입니다. 수면 중에 선풍기를 쏘이는 것은 호흡에 곤란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Q. * 상담자 정보 성별: 여성 연령: 14 세 [-A형(Rh+)] 신장: 154 Cm 체중: 48 Kg
숙면은 어떻게 취할 수 있나요?
A. "건강한 수면을 위한 10계명"을 참고 하시기 바람니다.